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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 Sidewalk

S1. 보행 안전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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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원칙

  • 시민과 서울시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쾌적한 보행 공간으로 조성하여야 한다.
  • 어린이, 노인, 휠체어 사용자, 유아차 사용자, 짐을 운반하는 사람 등 누구나 안전하고 연속된 보행이 가능한 보행 공간으로 조성하여야 한다.
  • 보도의 일정 폭은 장애물이 없는 보행안전구역으로 조성한다.
  • 보도에 설치되는 시설물 등은 보행안전공간 외의 구역에 설치하여 보행안전공간의 연속성을 확보한다.
  • 교통 시설과 공지 등의 공공 공간, 자전거 도로와 차도 등을 종합하여 입체적으로 계획한다.
  • 보차교행구간(횡단보도 등) 발생시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와 같은 보행자 우선 계획을 적용한다.
  • 보행 공간의 바닥재는 평탄성을 확보하여 설치하고, 우수 및 결빙 시에는 보행 안전성을 고려한다.
  • 어린이, 노인과 같은 이동약자의 보행량이 많은 보도는 보행자 전용도로로 계획한다.
유효폭과 기울기

휠체어 사용자 등이 혼자서 이동하는 데 어려움이 없어야 하며, 지역과 공간 특성을 고려하여 휠체어 등의 교행이 충분히 유효한 폭을 확보하여야 한다.

유효폭
  • 시설 이용 특성 등을 고려하여, 휠체어 등의 교행이 가능하도록 충분한 유효폭을 확보한다.
  • 1.5m보다 좁은 보도가 연속되는 경우 50m 이내 및 결절(회전) 구간마다 교행 구역을 설치한다.
  • 휠체어의 통행을 위한 최소 폭 : 1.2m 이상
  • 휠체어와 보행자의 교행에 필요한 폭: 1.5m 이상
  • 휠체어 2대의 교행이 가능한 폭 : 2.0m 이상
  • 유효폭은 가로시설물, 연석을 제외한 실제 유효폭을 의미함
보도 유효폭 2.0m인경우 측방여유폭 0.3m 확보권장, 보도 유효폭 2.0m 이상확보 (유아차나 휠체어 상호간 원활하게 통행할 수 있는 폭)
보도 유효폭 1.5m미만의 경우 보도 최소 유효폭 1.2m 이상 확보, 30m 이내마다 길이 1.5m 이상의 교행구역 설치
수직 안전 높이
  • 보행 시의 충돌 예방을 위한 수직 안전 높이를 확보한다.
  • 고정 시설물 등은 하단이 바닥에서 최소 2.1m 이상 높이에 위치하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가로수 등은 바닥에서 2.5m 이상부터는 가지치기가 되도록 한다.
  • 키가 큰 사람이나 우산을 쓰고 이동하는 보행자를 고려하여 바닥면으로부터 2.5m 이상의 유효안전높이 확보를 권장한다.
  • 유효안전높이의 확보는 보행안전구역 및 인접 구역(공개공지 및 시설물 구역)까지 포함하여 적용한다.
기울기
  • 기울기는 종단 1/24, 횡단 1/50 이하로 확보한다.
  • 보행안전공간은 종·횡단 기울기가 동시에 발생하지 않도록 계획한다.
  • 적합한 기울기 확보가 곤란한 경우에는 접근 가능한 우회 동선이나 이동약자의 보행 어려움 등을 안내할 수 있는 시설 설치를 권장한다.
  • 법적 최소 기준 : 종단 기울기 1/18 이하, 횡단 기울기 1/25 이하가 되도록 하며, 경사진 보도의 연장 30m 이내마다 1.5m×1.5m 이상의 수평 휴식참 설치
단차는 휠체어 접근이 가능하도록 2cm 이하로 하며, 단차는 모따기를 하여 수월하게 통행이 가능하도록 함
종·횡단 기울기는 법적 최소 기준 이상을 확보하도록 함
단차 및 바닥 마감

우천 시에 미끄럽지 않은 재질로 단차 없이 평탄하게 마감해야 하며, 경사 구간인 경우에는 더 강한 미끄럼 방지 성능이 있어야 한다.

단차
  • 블록 포장, 각종 덮개, 재료 분리구간과 보행안전공간 바닥과의 경계 등은 무단차로 처리한다.
  • 부득이하게 단차가 발생될 경우에는 진행 방향으로 모따기 처리를 한다.
바닥재질
  • 연석, 경계석 등을 포함하여 우천 시 미끄럽지 않은 재질을 사용해야 하며, 걸려 넘어질 염려가 없도록 평탄하게 마감한다.
  • 습윤으로 인한 미끄럼 방지를 위해 배수가 용이한 투수블록 등 투수성 포장재를 사용한다.
  • 타일, 블록 설치 시 줄눈 및 이음새 등의 간격은 0.5cm 이하로 한다.
  • 미끄럼 방지 성능 확보
    • 성능(건조 시): 평지 기준 40BPN, 경사로 기준 45BPN 확보
    • 성능(습윤 시): 평지 기준 45BPN, 경사로 기준 50BPN 확보
맨홀·배수구 덮개 등
  • 배수구 덮개 등은 보행안전공간이 아닌 차도나 식재·시설물 구역 등에 설치하며, 불가피하게 보행안전공간에 설치할 경우에는 배수구 틈새 간격을 1cm 이하로 하여 보도와 단차 없이 마감한다.
  • 맨홀 덮개 등은 보도와 단차 없이 미끄럽지 않은 재질로 마감하며, 보도 재질과 유사 재질을 적용하여 설치한다.
  • 덮개의 틈새, 그레이팅 간격 1cm 이하는 보도의 진행 방향을 기준으로 적용함.
  • 보행안전공간 외에 설치하는 배수로 덮개의 틈새 간격은 배수 성능을 고려하여 설치
바닥재 색상 및 패턴
  • 보행안전구역과 그 외 구역(시설물 및 장애물 구역, 자전거 도로, 보차 교행 구간 등)은 바닥재의 질감과 색상이 차이 나도록 계획한다.
  • 안전 관련 주의·경고를 목적으로 할 경우에는 마감재 색의 명도를 4도 이상 차이가 나도록 계획할 것을 권장한다.
  • 유도·안내 관련 배색을 할 경우에는 마감재 색의 명도를 3도 이상 차이가 나도록 계획할 것을 권장한다.
  • 시지각적 혼돈을 방지하기 위하여 복잡하고 조잡한 패턴의 사용은 지양한다.
  • 색상과 패턴 적용 시에는 현장의 조도, 음영 및 주변 환경 등을 고려하여 최종 반영하도록 함.
  •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현장 확인 시에는 표면휘도 LRV(Light Reflectance Value)가 최소 30 이상 차이나도록 함.
보차 구분

보행안전공간과 차도 경계는 시설물 구역, 안전 난간, 연석과 같은 물리적 구분을 통해 보행자의 보행 안전성을 확보한다.

  • 보행안전공간과 차도사이에 시설물 구역, 안전 난간 등의 완충·분리 공간 설치를 통해 보행 안전성을 확보한다.
  • 보도와 차도 구분을 위해 보도 연석(경계석)의 높이는 차로의 설계 속도에 따라 달리하되, 저속 차로의 경우 6~15cm 내외의 높이로 설치한다. (완충 공간 설치 또는 간선 도로 제외)
  • 보도 높이는 연석(경계석)과 같도록 설치한다.
  • 연석(경계석)의 질감과 색상은 접근로 등의 색상과 다르게 하되 미끄럽지 않은 재질로 설치한다.
  • 시설물 구역의 세부 내용은 ‘보도 - 보도상의 시설물 - 시설물 구역' 기준 참고
단차없고 폭이 넓은 보도

단차없고 폭이 넓은 보도

연석과 식재대로 보차구분된 보도

연석과 식재대로 보차구분된 보도 ⓒ이주형

시설물 구역과 보행안전공간이 구분된 보도

시설물 구역과 보행안전공간이 구분된 보도